Regular Motion

개발자가 상팔자

Free!!

세계를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원자’를 중심으로 한 물질에서 ‘0’과 ‘1’로 구성된 비트로 넘어가면서 무엇이 변하고 있고,

또 어떻게 변할 것인지를 내다보는 책이다.

먼저 저자가 주목하는 부분은 ‘원자’를 중심으로 한 세상에서는 한계비용이 절대 0에 가까워 질 수 없었는데 ‘비트’가

중심이 되는 세상에서는 한계비용이 0에 가까워 질 수 있다는 점이다.
(처리비용(CPU), 저장비용(Hard Disk), 전송비용(Network)이 매년 절반으로 줄어들고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

신문을 예로 들면 전통적인 방식으로는 절대 한계비용이 0이 될 수 없지만, 인터넷을 이용하면 0에 가까워 질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의 기업들은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식으로 판을 짜야 한다는 것이다.

책에서는 크게 3가지 방식을 예로 들었다.

1. 직접 교차보조금 : 휴대전화를 무료로 제공받는 대신 2년간 통신사의 노예가 되는 것과 같이 하나를 무료로 주고,

   다른 부분에서 수익을 발생시키는 방법이다.

2. 3자간 시장 : 내가 사용하는 서비스들에 대한 대가를 제 3자가 지불하는 방식으로 대표적으로 광고에 해당한다.
  
    나이트클럽에서 여자들의 입장료가 무료인 경우도, 여자들의 입장료는 남자들이 대신 내준다고 보면 맞는 것 같다.

3. 프리미엄 : Software의 trial버전과 같이 일부를 무료로 제공하고 전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돈을 지불하는 방식.

    전체 사용자의 5~10%를 유료화 시킬 수 있다면 성공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한다.

실제로 우리들은 Google의 다양한 서비스들  g-mail, google earth, google docs등을 사용하면서 단 한푼도 구글에게

지불하고 있지 않고 이를 당연하게 생각하고 있지만 구글은 세상에서 돈을 가장 잘 버는 기업중에 하나다.

앞으로의 세상에서는 구글처럼 사람들의 관심과 명성만 얻을 수 있다면 얼마든지 돈을 벌 수 있는 세상이 온다고 한다.

정말 읽으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됐다. 최근에 읽은 책들 중에는 단연코 최고다!!!!

한가지 아이러니는 이책은 공짜가 아니라 15,800원이라는 것이다. ㅎㅎ

혹시 이 책이 읽고 싶은 분은 연락처를 남겨주세요. 저는 다 읽었으니 우편으로 보내드리겠습니다.

1 Comment

답글 남기기

© 2017 Regular Motion

Theme by Anders Noren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