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네트워크- 공유는 인간의 기본적인 본능 중 하나


우리는 매일 수많은 정보를 다른 이들과 공유합니다.  나와 같은 사람들에게 또는 나와는 다른 사람들에게 말이죠. 개인적으로 공유되는 정보는 인터넷에서의 내 위치를 확인시켜 주고, 내가 알고 있는 정보의 가치를 표현해주고, 다른 사람의 의견이나 생각을 나에게로 전달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개인적인 공유는 기업에서 구전마케팅으로 아래와 같이 활용을 하는데 그 효과를 보면!  – 아래의 글은 소셜웹기획 책 본문 중 공유에 대한 생각을 적어 본것입니다.-








기업의 홈보를 위한 구전(공유) 마케팅!


1. 기업의 이상적인 설명대신 사용자의 입장에 기준한 홍보를 대신해 준다.
2. 같은 내용이라도 기업에서 말하는 것보다는 공유자들이 말하는 것이 훨씬 더  신뢰감 있고 효과적이다.
3. 실제 이용하는 공유자들은 기업에서 알고 있는 자사서비스와는 다른 좋은 서비스에 대해 더 많이 알려준다.

구전공유는 서비스를 현재 사용하는 사람들이 아직 해당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전파하도록 하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자신과 동일한 이용자의 입장에서 서로 공유되는 부분이기때문에 기업의 일방적 마케팅보다 훨씬 효과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넓어지는 개인의 공유영역


여기에 개인의 공유 활동 영역을 보다 확장시킨 서비스가 바로 소셜네트워크인데 정보와 인맥관리 등의 활동을 통해 웹에서의 그 영향력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포함된 서비스로는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 등이 그 예. 참여, 공유, 개방을 중요시하며 기술보다는 사람대 사람과의 연결을 핵심 포인트로 갖고 있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의 경우 공유는 개인적인 활동의 영역을 극대화시킨 대표적인 서비스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우리는 왜 공유를 하는 걸까?


1. 다른 사람들과 비슷한 경험을 나누는 것을 즐긴다.
2. 공유를 통해 다른 사람에게 나의 신뢰를 보여줄 수 있다.
3. 공유를 통해 우리의 사회적 지위를 확인할 수 있다.
4. 우리는 우리가 무엇을 나누어주게 되면, 그 것이 어떤 형태로든 나에게 돌아올 것이라고 가정한다.



예전은 정보를 내 것으로만 구축해 나만의 데이터를 쌓았다면 웹2.0시대는 자신이 알고 있는 경험과 정보를 다른 이들과 함께 공유함으로써 신뢰를 구축해 자신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형태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무엇을 공유할 것인가?


온라인에서 공유할 수 있는 것들을 나열해보면..  뉴스기사, 블로그포스트, 웹페이지, 비디오, 사진, 위시리스트, 음악, 서류, 달력, 도서목록, 즐겨찾기 등등입니다.  여기에 개인일기와 스케쥴러까지도 공유되고 여기에서조차 서로 정보를 얻게되는데 이 부분은 함께 나누자! 라는 동질감의 의미가 큽니다.





우리는 무엇을 공유하고 싶은 걸까?


1. 가족, 친구들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2. 다른 사람들의 일에 참견혹은 관심을 갖고 싶어서!
3. 우리가 이미 믿고 있는 것이나, 믿으려 하는 것을 알기 위해서!
4. 우리를 놀라게 하는 것을 보기 위해서!
5. 자신의 주장과 견해를 무엇이든 밝히고 싶어서!
6. 이미 알고는 있지만, 다른 누군가가 또 다른 가치를 찾아낸 것을 보기 위해서!
7. 일을 더 쉽게 할 수 있게 해주는 유용한 도구로 활용하고 싶어서!
8. 사진이나 비디오처럼 재미있는 것을 보고나 보여주기 위해서!
9. 우리를 멋있게 만들어줄 수 있기때문에!



공유를 하고 싶은 이유는 개개인마다 다르긴 하지만,  공유를 통해 타인과의 관계를 유지 시킬 수 있다는 것이 공통점이입니다.


공유 활동의 인터페이스!


1.쉽게 공유하자!
– 공유할만한 가치가 있는 아이템을 찾아 공유 활동을 한다.(영화, 음악, 기사 등)

2.액션 취하기!
– 공유에서 끝나지않고 다른 공유를 즐겨찾기 한다거나 해당 사이트에 계속 머물며 또 다른 활동을 한다.

3.공유포맷을 사용한다!
– 한 번에 여러 사람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활용한다.

4.제휴프로그램 사용!
– 서비스 사용자가 해당 서비스를 다른 이들에게 드러내도록 하는 활동을 한다.

5.간단한 초대!
– 친구, 가족 등을 초대하세요!와 같은 간단한 초대 활동을 한다.

6.추천글!
– 이용하고 난 후, 느끼는 만족감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활동이다!


공유는 인간의 기본적인 본능 중 하나!


요즘 사람들은 자신이 경험한 모든 사실들을 공유하면서 이에 따른 관련 애플리케이션 상품 혹은 서비스도 함께 퍼져나갑니다.  공유할 수 있는 취향을 활용하고 공유를 좋아하는 모든 사람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범위는 더 넓어져야 합니다.  나와 맞는 공유자도 있지만, 나와 맞지 않는 공유자의 이야기도 항상 중요합니다.  그들의 이야기는 내가 하는 이야기보다 더 가치가 있기 때문입니다. 


로마 철학자 세네카는 “함께 할 수 없다면 그 어떤 것도 즐겁지 않다” 라고 했습니다.  소셜네트워크는 공유라는 바탕아래 공유 취향을 활용하고 즐거움이라는 감성을 주는것!  인간의 기본적인 본능 중 하나인 공유를 통해 무형이 유형으로 표현되어 사람들의 감성을 자극시키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 합니다.